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단백질 얼마나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것일까?

by 설탕-:) 2023. 1. 27.
반응형

단백질 권장 섭취량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처럼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영상소 중 하나이다. 

20개의 아미노산들이 엮어 있는 물질이며,

그 중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에서 흡수할 수 없어 꼭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한다.

 

필수 아미노산은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을 구분하는데 

동물성 단백질이 질 좋고 효율적이라는 주장으로 이어져 왔다. 

동물에게 실험한 결과 더 빨리 크고 체중도 더 빠르게 증가하기도 했으나

과연 사람에게 적용했을 때에도 동일하게 아이들의 키와 체중이 증가했을까?

 

독일의 생리학자 칼 보이트는 성인 남성의 단백질 섭취량이 약 110g을 섭취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수록 소변의 양이 증가하기에 배설되는 양에 맞춰 단백질을 섭취해야한다고도 하였다.

하지만 이 단백질 양은 많은 고기를 섭취하지 않고서는 충족시키기 어려웠다. 

이 수치대로 섭취하지 않고서도 정상적으로 생활은 가능했다. 

 

1년간 탄수화물이 들어간 식품 20~22g의 단백질만 섭취하고도 하루 몇시간씩 농사일을 했다. 

결과는 체중이 2kg 증가하고 단백질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를 통해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고 생활이 유지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았다.

 

현재 여러 기록들과 경험을 통해 인간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은 남성의 경우 약 30~40g 정도이며, 

오히려 너무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바이다. 

 

인체가 적응할 수 있는 단백질 섭취량 체중 1kg당 0.40g ± 정도만 섭취해도 균형을 유지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단백질을 기준보다 더 많이 먹는다고해서 근육량이 드라마틱하게 늘어나지 않는다. 

필요 이상의 단백질은 배설되거나 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건강에 좋지 않으며 필요량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결론적으로 평균 단백질 섭취량보다는 조금 더 섭취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 식품인 보리나 현미, 밀 감자 옥수수 등에서 단백질을 섭취하며, 

이외 채소, 과일, 콩 식물성 식품을 통해서 단백질을 섭취한다면 부족하지 않다.

 

하지만 단백질이 제거 된 식품을 먹게 된다면 단백질 부족해지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다. 

식용유나 설탕 등의 다른 것으로 칼로리를 채우게 될 경우이다. 

 

또한 위에서 다룬 동물성 단백질은 암세포를 성장시키고 신슐린 저항성, 비만,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등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최대한 적게 먹는 것이 안전하며 바람직한 선택이다. 

 

 

 

 

 

반응형

댓글